Flex 그 호감의 상호성

기타 : 2007. 6. 1. 22:59

Reciprocity of Liking

한국말로 번역을 하면 "호감의 상호성" 심리적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내가 Flex를 보는 입장이기도 하다. J2EE환경에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나머지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쳐나 퍼포먼스, 설계 패턴에 집중하고 있었던 나를 또 하나의
즐거운 고민거리를 만들어 주었다.  바로 User Interface 이다.
User Experience
 막연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솔직히 깊게 생각해본 것은 Flex를 만난 이후이다.
서버 사이드에서의 퍼포먼스는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면 APM / DB Tuning과 같은 비지니스 영역을 만들기도 하였다. 가령 하루에 10만번 수행하는 쿼리를 2초만 줄인다고 하더라도 20만초( 56시간) 의사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물론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는 단일 기능이나 동작에 대해서 수행 코스트를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지만 하나의 동작패턴에 의한 UI Tuning RIA를 통해 얼마든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환경에서 주문하는 작업 Cost, 를 정량적으로 측정 해서 정량화된 기준에 의해 튜닝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은 RIA에서는 비동기화된 데이터 통신으로 인해 그런한 동작들이 서버측 성능과도 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전체적인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RIA를 도입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측 성능과 서버측 성능간의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 RIA
솔루션이 도입되면 빠르게 뭔가가 될 거라는 생각은 일단 접어야 할 것이다. 잘 준비돼지 않는다면 코드의 복잡도는 늘어나며 화려한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기능에 취해서 그 동안 수없이 들었던 MVC Model 마저 잊을 수 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