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본사 매니저와의 만남 후기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글을 올립니다.
특별한 일은 아니고, 이번주 월, 화요일 양일간 Adobe 본사 매니저와의 미팅을 가졌습니다.
대략 만난사람을 소개하자면,
Steven Heintz(수석 프로덕 매니저, Flex와 관련된 모든 결정을 가지고 있는 최고 책임자)
Mark Anders(수석 사이언티스트, 기술적인 판단을 하는 수석 아키텍트)
Philip Costa(Flex개발 총괄 디렉터, Flex 제품 개발 실무 총괄)
을 만났습니다.
Flex와 관련된 불만사항을 많이 열거했는데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 Flex 메모리 문제 해결 요청(GC API 추가, 강제 GC, 컴포넌트 메모리 누수 문제)
ð 메모리 이슈를 보고 받았을 때부터 심도있게 확인하고 있고, 현상은 파악은 이미 함
ð Flex4, Flash Player 10에서 강제 GC을 할 수 있는 API 만들고 있음
- 퍼포먼스 문제(한글 입력 문제, 실행속도 문제 등)
ð 가장 문제가 많은 text관련 class를 새로 만들고 있음
ð Flex3에서 초기 수행시간 및 파일 사이즈를 50% 수준으로 커스터마이징
ð Flash Player 10이 나오면 속도 문제 대부분 해결할 수 있게 한다라는 답변
- 한글 지원
ð Flex 관련 help 파일들을 한글판으로 제공하는것에 대한 강력한 요청
ð 어도비 본사에서는 Flex 제품자체를 한글화 할려는 계획이었으나, 그보다는 제공하는 문서의 한글화가 필요하다고 어필
- 3rd party 컴포넌트
ð Flex 파트너들이 만든 컴포넌트를 판매하고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제안
ð 북미 및 유럽의 Flex 파트너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 요청
ð Adobe에서 공인 파트너의 컴포넌트를 인증해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
- 지원체계에 대한 확립
ð 대한민국에서 비즈니스를 할려면 확실한 지원체계 필요
ð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 필요
ð 전세계 knowledge base를 만들어 총판 및 공인 파트너들이 빠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
- Flex3의 개선사항 preview
ð 메모리프로파일러를 통한 메모리 누수와 관련된 코드 확인
ð 프레임웍 코드의 최적화로 보다 가벼워진 환경 제공
ð JIT 컴파일러 성능 개선
- Flex2 -> Flex3로의 마이그레이션
ð Flex Builder에서 옵션제공으로 개발자가 쉽게 마이그래이션 할 수 있는 자동화 툴 제공 예정
ð Beta2 버전이지만 Flex Builder 3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받음
- 영업적 내용
ð 백업 서버에 대한 License 정책 필요(ex, Oracle의 경우 백업 서버의 D.C율은 매우 높음)
ð Flex2 -> Flex3로의 업그레이드 비용 – Flex2 maintenance가 유효하면 무료 업그레이드 가능
ð 국산 경쟁 제품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고 유동적인 라이센스 정책 부족 – 담당부서에 재검토 지시
제가 정리한 내용정도가 본사 매니저와의 내용이었는데, 좋은 자리였던것 같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내용이 있는 분은 리플남겨주세요.
아는만큼 답변 드리겠습니다.
ps)부가적인 내용이지만, AIR에서 ActiveX지원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AIR 프로젝트를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인데, 확실한 정보가 없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ps2)AMF3 프로토콜에 대한 핸들링 API(압축 API, 암호화 등)를 요청했으나, 검토해보겠다고만 했습니다.